워커힐, 호텔리어와 함께하는 하루

I 출처: 교육부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https://goo.gl/wbzz3f)

현재 중학교에서 시행중인 자유학기제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중학생 자녀, 가족이 없다면 조금은 생소할 수 있는데요. 그러나 SK네트웍스 워커힐에서는 그리 낯설지 않은 단어입니다.

 

자유학기제란?

우리나라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시험 성적입니다. 왜냐하면 그 성적이 고교 또는 대학 입시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이런 교육 현실에서 학생들을 시험의 압박에서 해방시키고 폭넓은 학습경험을 유도하고자 등장한 것이 자유학기제인데요. 2016년 중학교를 대상으로 전면 시행된 자유학기제는 한 학기 동안 아이들이 시험에 대한 부담감 없이 자신의 관심 분야에 따라 꿈과 끼를 발휘하고, 예술과 토론, 체육 등의 동아리 활동이나 직업 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에 집중하면서 스스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학기를 의미합니다.

SK네트웍스 워커힐에서는 자유학기제를 맞은 중학생을 대상으로 “워커힐 호텔리어와 함께 하는 하루”라는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텔리어를 꿈꾸는 그대

 2016년 첫 시행된 “워커힐 호텔리어와 함께하는 하루” 는 실제 호텔에서 진행되는 호텔리어 체험을 통해 청소년들의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진로 선택에 대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워커힐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워커힐 호텔리어와 함께하는 하루” 는 진로탐색에 도움을 주기 위한 강연형 그리고 호텔리어의 일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있는 체험형 2가지 형태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상반기와 하반기 각각 2회씩 진행됩니다.

 

강연으로 만나본 호텔리어

청소년들의 꿈과 희망을 북돋아주기 위해 기획된 상반기 강연형 프로그램! 지난해 전경련회관에서 진행된 강연 프로그램에는 워커힐 CS사업부 파로그랜드 김순태 조리장과 그랜드 워커힐 서울 호텔 객실팀 이현정 지배인이 강사로 나섰습니다.

 

쉐프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하듯 김순태 조리장에게는 요리사를 꿈꾸는 청소년들의 질문이 집중되었으며, 호텔 내의 다양한 직무들에 대해서는 이현정 지배인의 꼼꼼한 설명이 호평을 받았습니다. 상반기 강연 프로그램은 풍부한 경험과 고객 서비스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 찬 호텔리어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고, 궁금한 점에 대해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청소년들에게 호텔리어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실질적인 컨설팅 도움을 주었습니다.

 

워커힐에서 체험한 호텔리어의 하루

하반기에는 체험형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는데요, 자유학기제를 맞아 운영 중에 있는 중학교 학생들이 호텔을 직접 방문해 하루 동안 호텔 투어를 시작으로 다양한 호텔리어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학생들은 호텔 곳곳을 돌아다니며 컨시어지·객실 견학·식음업장 조리 실습 등 다양한 직군의 실제 업무를 경험하며 호텔리어로서의 기본자세와 태도 등에 대해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행사에 참여한 호텔리어들 역시 본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진로 고민에 대해 직접 상담해주었으며, 따뜻한 격려도 잊지 않았다고 합니다.

 

장관상에 빛나는 워커힐 호텔리어의 하루

한편, ‘워커힐 호텔리어와 함께하는 하루’는 올 초 교육부장관 명의 자유학기제 전면시행 유공 표창을 수상하면서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유학기제 정착에 기여했음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오늘 SK네트웍스 블로그가 소개해 드린 것처럼 SK네트웍스는 물고기를 주는 일시적이고 시혜적인 접근보다는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는 SK 사회공헌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