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면역력 키워줄 감기 예방 음식 & 레시피!

 

 

나들이하기 좋았던 계절도 곧 안녕, 아침엔 코끝을 스치는 차가운 공기에 춥다는 말이 절로 나오는데요. 이런 날씨에는 일교차가 커 면역력이 떨어지고, 컨디션 저하가 되어 쉽게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시즌입니다. 건강하게 겨울을 보내고 싶은 분들을 위해 오늘은 감기 예방을 위해 집에서도 간단하게 만들어 볼 수 있는 음식과 간단 레시피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콩나물 국

 

 

 

콩나물에는 일반 콩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비타민C와 비타민A의 함유량이 높고, 단백질, 무기질 또한 다량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옛부터 본초강목이나, 동의보감에서 콩나물이 기력 회복에 도움을 준다하여 우리 선조들도 초기 감기에는 콩나물 국을 끓여 먹으며 원기를 회복하곤 하였습니다. 또한 콩나물에 함유된 아미노산인 아스파라긴이 알코올 분해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텐데요. 이처럼 면역력 강화와 해독작용에 좋은 콩나물 국. 겨울철 추운 몸을 녹여주기에 아주 딱인 음식입니다. 특히 콩나물국을 끓일 때 비타민과 칼슘, 철분이 풍부한 파를 넣으면 그 효과는 배가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는 게 좋겠죠?

 

콩나물 국 레시피

<재료> 콩나물 300g, 다시마, 국 거리 멸치, 마늘, 파, 국간장, 소금

<만드는 법>

  1. 콩나물을 다듬은 후 깨끗이 씻어 물을 가득 담아 끓여줍니다.
  2. 다시마와 국거리 멸치를 넣어 함께 끓여줍니다.
  3. 육수가 어느 정도 우러나면 다시마와 멸치는 건져내어 뺍니다.
  4.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를 넣어준 후, 파를 넣고 한소끔 끓여줍니다.

 

 

│ 레몬생강청

 

 

생강은 특유의 맛과 향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호불호가 갈리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면역력을 강화하고, 장기의 냉한 기운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생강의 뿌리는 감기의 강력한 치료제로 예부터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활용되어 왔는데요. 비타민 C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레몬과 함께 청을 만들어 차를 마시면 피로 회복을 돕는 것은 물론, 감기 예방의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레몬생강청 레시피를 함께 알아볼까요?

 

레몬생강청 레시피

<재료> 레몬 3개, 생강 1개, 설탕 200g, 꿀 2큰술, 빈 유리병, 베이킹 소다, 굵은 소금

<만드는 법>

  1. 팬에 물을 넣고 유리병을 뒤집어 깨끗하게 소독합니다.
  2. 굵은 소금으로 레몬 껍질을 문질러 닦아주고, 베이킹 소다와 물을 넣어 약 15분간 보관해줍니다.
  3. 끓는 물에 레몬을 살짝 데쳐 껍질의 왁스를 제거합니다.
  4. 레몬은 얇게 썰어 씨를 제거해주고, 생강도 길고 얇게 썰어줍니다.
  5. 오목한 볼에 레몬과 생강을 넣은 후 설탕을 부어 고루 버무린 후 준비한 유리병에 잘 담아줍니다.
  6. 꿀을 조금 부어주고, 병의 남은 부분을 설탕으로 채웁니다.
  7. 뚜껑을 닫고 실온에서 약 3일간 숙성해줍니다.

 

 

│ 녹두닭죽

 

 

단백질 함량이 높은 닭고기에는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 뿐 아니라, 면역력 향상을 도와주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런 닭고기를 푹 고아 만든 닭죽은 맛이 좋고 영양이 우수해 기력이 쇠할 때 보양식으로 찾는 음식 중 하나인데요. 여기에 찬 성질을 가진 녹두는 해열, 해독 작용에 탁월해 닭죽과 만났을 때 추운 날씨에 면역력을 높이고, 몸 보신해줄 수 있는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입니다. 소화가 잘 돼 어린 아이부터 어른까지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인 녹두 닭죽의 레시피를 지금부터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녹두닭죽 레시피

<재료> 생닭 1마리, 녹두 2컵, 찹쌀 1컵, 마늘, 인삼, 황기 등

<만드는 법>

  1. 물에 담근 녹두와 찹쌀을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2. 한약재나 대추, 마늘 등을 함께 넣고 압력밥솥에 닭을 넣은 뒤 닭이 살짝만 잠기게 물을 붓고 25분 정도 삶아줍니다.
  3. 육수 위에 있는 기름을 제거하고, 육수만 따로 냄비에 따라 내줍니다.
  4. 닭고기 살을 먹기 좋은 크기로 찢어줍니다.
  5. 덜어 둔 육수에 불린 녹두와 찹쌀을 한소끔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해줍니다.
  6. 그릇에 완성된 죽을 담고 닭고기를 얹어줍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감기를 미리 예방하기에 좋은 음식과 간단 레시피를 만나보았는데요. 오늘 <ㅅㅋN>이 추천한 음식과 바른 생활 습관으로 연말도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