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과 ‘할 거리’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는 ev Most

 

몇 년 전부터 자동차 제조 회사들을 살펴보면 디젤, 가솔린차 대신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를 중심으로 개발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전기모터가 들어가 있는 차 보다 가솔린, 디젤 차가 많이 압도적으로 많이 판매가 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전기차 판매량도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인데요. 이런 경향이 지속된다면 몇 년 후에는 정말 친환경 차들의 시대가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SK네트웍스에서도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ev Most를 출시했는데요.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ㅅㅋN>과 함께 ev Most 이모저모를 살펴볼까요?

 

그전에 전기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에게 전기차에 대한 설명을 잠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는 말 그대로 전기모터가 탑재가 되어 전기로 운행이 가능한 차를 뜻합니다. 흔히 말하는 전기차는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크게 이렇게 세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HEV 하이브리드 전기차

가솔린 엔진 등의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를 동시에 갖춘 자동차를 뜻하며, 일정 속도 이상으로 달릴 때만 내연기관이 움직이고 그 이하로는 전기 모터로 달리기 때문에 연비를 끌어올립니다. 전기 모터는 차량이 주행하며 자연스레 생겨나는 전기 에너지를 활용하여 따로 외부 콘센트를 이용한 전기 충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PH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는 기존 하이브리드 전기차에 EV의 특징인 전기 배터리를 내장하며 진화한 형태의 하이브리드 전기 차인데요. 내연기관을 그대로 활용하며 EV 적인 요소를 함께 갖추었기 때문에, 보통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연비도 좋고 훨씬 친환경적입니다. 충전은 하이브리드와 달리 외부 콘센트를 이용해 전기 충전을 합니다.

 

EV 순수 전기차

리튬-이온 전기 배터리로 전기 모터를 구동하기 때문에 순수 전기로만 움직이는 차를 뜻합니다. 전기가 모든 것을 대체하여 환경 문제를 온전히 잡아내는 가장 친환경적인 차입니다.

 

 

 

간략하게 전기차 종류에 대해 설명을 해드렸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제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전기차를 운행하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전기 충전량인데요. 사실 100% 전기 차인 EV 차량이 아닌 이상 휘발유로 대체하여 운행이 가능하기에 전기가 부족하여 중간에 차가 멈추거나 하는 문제가 생기지는 않지만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죠.

 

계속해서 전기차 충전소가 늘어나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은 일반 휘발유나 경유, LPG 주유소에 비하면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때문에 전기차 충전소 위치를 찾아보고 먼 거리라도 찾아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게다가 충전 시간이 최소 몇 시간은 소요되기 때문에 충전을 기다리는 시간 또한 어떻게 보낼지 전기차 이용자 분들이 많이 고민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최근 이용자들의 이런 불편함을 덜어주기 위해 ev Most에서 전기차 충전은 물론이고 부대시설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전기차 충전소를 늘려 나가고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자세히 살펴보실까요?

 

 

 

SK네트웍스는 미래 친환경 이동 수단의 인프라 확산을 위해 ev Most라는 이름으로 전기차 전용 충전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현재 서울, 경기, 인천, 대전, 부산 등 전국 15개 직영주유소에 100kw 급 9대, 50kw급 충전기 6대 등 총 15대를 설치했는데요. 연말까지 30여 개 직영 주유소에 50여 개의 충전 기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하니 전기차 이용자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영등포에 위치한 SK네트웍스 직영 셀프 주유소입니다. 겉보기에는 평범한 주유소처럼 보이지만 이곳에 ev Most 충전소가 있습니다. 주유소 곳곳에 저렇게 홍보 간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휘발유, 경유 주유 공간을 지나 ev Most 안내를 따라가면 전기차 충전 가능한 공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유소 한편에 전기 충전이 가능한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차량 2대 충전이 가능하며 주차 구역도 넓어 여유롭게 주차가 가능합니다.

 

 

 

주차를 하고 나오면 안쪽에 2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는 전기 충전장치를 볼 수 있는데요. 사용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처음 가보시는 분들은 주의 사항을 한번 읽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전기 충전은 스마트폰을 충전하듯 플러그를 꽂으면 충전이 되고 완충이 되면 더 이상 충전이 되지 않습니다. 충전이 끝난 이후엔 다음 사람을 위해 차를 이동하는 게 매너겠죠?

 

 

 

원래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해서는 공공 충전 인프라 카드가 필요한데요. 이 카드는 환경부에서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고 처음 신용카드에 연결해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활용이 가능합니다. 근데 문제는 이 카드가 없는 사람은 충전이 불가능하다는 점이죠. 하지만 ev Most는 이 카드가 없이 그냥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일반 신용카드로 충전이 가능해 편리합니다.

 

 

 

이렇게 신용카드로 전기 충전이 가능하니 참 편리했습니다. 처음부터 이렇게 신용카드 및 교통카드로 충전이 가능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충전 방법은 말씀드렸듯이 간편합니다. 그냥 화면을 터치하여 설정을 하면 되는데 먼저 결제 방식을 신용카드로 설정해 줍니다.

 

 

 

그리고 충전 요금을 설정해주고 충전을 시작하면 됩니다. 최초 충전은 1천 원부터 시작이 가능하고 예상 전력량도 가격에 비례해 표시되니 내 차에 맞는 총 전력량을 계산해서 충전하면 됩니다.

 

 

 

계산을 하고 나면 충전선이 보관되어 있는 함이 열리고 바로 충전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충전선은 꽤나 길고 차량에 충전 단자가 어디에 있던 닿을 수 있는 충분한 선이 확보가 되어있고 당기면 늘어나는 방식으로 누구나 손쉽게 전기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ev Most 충전기는 DC 콤보를 지원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지고 다니는 충전 케이블을 이용해 충전을 진행하였습니다. 차량에 따라 충전 타입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꼭 확인하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전기차를 충전할 때 최대의 단점은 바로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점인데요. 최소 1~2시간은 필요한 충전 시간에도 불구하고 보통 전기차 충전소 주변엔 이용자들이 딱히 시간을 보낼 곳이 없습니다. 하지만 ev Most는 이런 점을 고려해 전기차 이용자들에게 대안을 제시했는데요. 바로 전기차 충전소에 각종 편의 시설을 같이 마련하여 전기차 이용자들이 충전하는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했다는 점입니다.

 

 

 

충전을 하며 주위를 살펴보니 펭귄 하우스라는 코인세탁소가 있었습니다. 전기 충전을 하는 동안 빨래도 하니 두 가지 일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어 효율적인 시간 사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특히 1인 가구의 경우, 집에서 하기 힘든 이불 빨래 같은 걸 여기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자판기로 세제 및 섬유 유연제도 편리하게 구매가 가능하니 충전하러 오는 길에 빨래 거리만 같이 들고 나와 빨래를 돌리고 건조기에 건조를 하면 끝!

 

 

 

또 셀프 빨래 말고도 무인 세탁소도 같이 운영을 하고 있어 빨래 거리가 많으신 분들은 충전하러 올 때마다 빨래를 맡겨 놓고 다음 충전 때 찾아가시면 된답니다.

 

 

 

물론 세탁 시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유소 한편에는 미니 카페도 있어 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며 기다리는 동안 스마트폰을 이용해 ev Most에 대해 검색을 해보니 SK네트웍스에서는 전기차 보유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분석해보니 전기 충전시간 동안 할 거리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됐고, 그것에 착안해 이런 편의시설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다른 지점에는 맥도날드나 버거킹 혹은 편의점이 입점되어 있어 식사나 음료를 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이렇게 ev Most에서 세탁도 하고, 커피도 한잔 하다 보니 전기차 충전이 어느 정도 완료가 됐습니다. 전기차 충전소를 찾는 것도 어렵고, 충전을 기다리는 동안 지루한 적도 많았는데, 이렇게 ev Most 덕분에 걱정을 덜 수 있어 고마울 따름입니다.

 

전기차 시대는 어느 순간 껑충 우리 눈앞에 와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고자 하는 니즈에서 개발을 하여 판매하는 만큼 그만한 충분한 인프라가 같이 갖춰져야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할 거란 기대를 해봅니다. 그런 의미에서 SK네트웍스의 전기차 충전 사업 ev Most는 정말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앞으로도 그린카 시대를 뒷받침할 ev Most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