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D-30, 수험생 건강 관리법 소개

 

쌀쌀한 바람이 코끝을 스치는 날씨와 함께 어느덧 2019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수능은 수험생들이 그동안 공부해온 것들을 평가받는 중요한 날인데요. 그만큼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 실전에서 100% 자신의 실력을 발휘하려면 철저한 건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능을 코앞에 두고 긴장하고 있을 수험생들을 위한 건강 관리법! 지금부터 <ㅅㅋN>이 차근차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능을 앞두고 불안한 마음에 잠을 줄이고 공부량을 늘리려는 수험생 분들이 계실까요? 수면 부족 상태는 건강 뿐 아니라, 생체 리듬을 깨고 집중도를 떨어뜨려 학습 능률 또한 떨어뜨릴 수 있답니다. 수면시간이 줄어든 만큼 피로감과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평소와 비슷한 수면 패턴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적어도 하루 6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것이 시험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는 불면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바나나, 수면을 유도하는 멜라토닌 성분이 함유된 상추 등이 있으며, 정신적 긴장을 완화시켜 진정을 돕는 따뜻한 캐모마일 차, 신경을 안정시키는 성분이 들어있는 대추차 등을 따뜻하게 마시는 것도 숙면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자기 전 스마트폰을 하는 버릇은 숙면을 방해하고 다음날 컨디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최대한 멀리하는 것이 좋겠죠?

 

숙면을 돕는 음식과 차 Tip) 바나나, 상추, 캐모마일차, 대추차

 

 

 

│ 규칙적인 식사하기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된 음식을 규칙적으로 잘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지방이 적고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콩류, 생선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꼭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는 자고 일어난 뇌의 활동을 활발하도록 도와 주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과 신선한 채소, 소화가 잘되는 음식 위주로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을 챙기는 것은 물론, 주의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고 하네요. 더불어 수면을 방해하는 야식과 위에 부담을 주는 자극적인 음식 및 폭식을 지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많은 수험생 분들이 수능 당일 점심 도시락 메뉴를 고민하고 계실 텐데요. 음식이 상하기 쉬운 김밥, 소화가 어려운 떡 등은 수능 당일 가장 기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나물, 멸치, 아몬드, 장조림, 두부전 등 한식 위주의 식단이 속을 든든하게 채워주고 소화도 잘 되니 참고하시면 좋겠죠?

 

피해야 할 수능 도시락 Tip) 김밥, 떡 등 빨리 상하거나 소화가 어려운 음식

 

 

 

│ 매일 가벼운 운동하기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공부하는 데에 보내는 수험생들. 변비나 소화 불량 같은 질환을 만성적으로 앓거나 구부정한 자세 때문에 목이나 어깨, 허리 통증을 호소하기 쉬운데요. 공부하는 틈틈이 운동을 통해 소화기관을 활성화시켜주고,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중간중간 뭉친 근육을 풀어준다면 기분전환은 물론, 신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들은 30분 정도의 가벼운 산책이나, 빠른 걸음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등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운동을 하고 샤워를 하면 체력증진은 물론이고 집중력도 높여 주기 때문에 학습 능률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단, 지나치거나 과격한 운동은 피로감을 불러올 수 있으니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수험생을 위한 운동 Tip) 30분 정도의 가벼운 산책, 빠른 걸음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등

 

마지막으로 수험생들의 건강 관리에는 주변인들의 역할도 중요한데요. 예민한 수험생들은 주변 사람들의 말 한마디에도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에 긍정적인 말들로 용기를 북돋아 긍정적인 마인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좋겠죠?

 

대한민국 수능을 앞둔 모든 수험생 여러분, 오늘 <ㅅㅋN>이 소개한 건강 관리법과 함께 최상의 컨디션 관리로 원하는 좋은 결과를 얻길 소망하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