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K-SHOP 전시회: 5G로 누릴 수 있는 것들

 

 

4차 산업혁명을 설명하면서 5G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모든 사물과 서비스가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5G는 각종 디바이스의 사물인터넷(IoT)을 실현시키는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최대속도 20Gbps, 즉 1초에 2.5GB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5G는 기존 LTE 네트워크보다 약 40배가량 빠른 속도인데요.

초고속 네트워크로 광범위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지면서 영화 속에서 보던 기술들이 현실에서 섬세하게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2019 K-SHOP 전시회에서는 5G의 등장으로 더욱 편리해진 우리의 생활, 산업 등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는데요.

그 변화들을 지금 소개합니다!

 


 

 

시선을 따라가면 답이 보인다, 시선추적기술

 

 

누군가를 좋아하게 되면 나도 모르게 그 사람을 쳐다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마음에 든 물건을 발견했을 때도 마찬가지겠죠? 바로 이런 사람의 시선을 이용하여 선호도를 파악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바로 시선추적기술(아이트래킹, Eyetracking)인데요.

 

2019 K-SHOP 세미나에서는 ‘온라인/홈쇼핑과 리테일스토어 사례 위주로 살펴보는 시선추적(Eye tracking)’을 주제로 시선추적기술을 소개하는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시선추적기술은 사람의 눈이 어느 곳을 바라보고 있는지, 어느 지점에서 오래 머무르는지를 분석하여 기호, 성향, 소비패턴 등을 알아내는데요.

웹사이트, 모바일 쇼핑, 광고와 같은 마케팅은 물론 의학, 게임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선추적기술의 기본적인 작동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근적외선 조명과 고화질 카메라를 사용하여 눈에 빛을 투사해 각막에서 반사되는 방향을 기록하는데요. 눈과 초점이 맞춰진 위치를 초당 여러 번 기록한 뒤 고급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분석합니다.

이 때 고화질 카메라로 실시간 추출되는 이미지를 오류없이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겠죠? 큰 용량의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5G 기술이 필요한 대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증강현실과 함께하는 쇼핑부터 뷰티까지

 

5G 시대가 개막하면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을 활용한 체험형 미디어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데요.

특히 5G 기술을 바탕으로 한 통신사의 플랫폼과 홈쇼핑 콘텐츠를 연계한 VR Street(순간이동 가상현실쇼핑), AR View(증강현실 상품배치)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VR Street(순간이동 가상현실쇼핑)는 본인이 실제 매장에 있는 것처럼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계절, 시즌 이슈 등에 따라 달라지는 매장과 제품의 모습을 가상현실을 통해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가상현실은 어떤 특정한 환경을 컴퓨터가 만든 뒤 그것을 실제 경험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사람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하는데요.

가상현실의 기술에서 보완점으로 꼽히는 해상도의 문제를 5G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AR View는 3D(입체) 화면을 통해 상품을 원하는 위치에 가상으로 배치해보는 서비스로, 현실세계에 3차원의 가상 정보를 겹쳐서 보여주는 증강현실을 활용하는데요.

 

 

 

또한 증강현실은 가구, 인테리어 분야에서는 물론 인공지능 및 딥러닝으로 미세한 얼굴의 세부사항 및 움직임을 인식한 뒤 증강현실로 메이크업 솔루션을 제공하는 뷰티 분야에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현실공간과 가상의 콘텐츠가 매끄럽게 이어져야 하는 만큼 5G 기술이 그 연결고리의 공간 및 시간의 제약을 없애 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공간, 시간, 사람을 연결시키는 미래지향광고,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오프라인 장소에 설치해 정보,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 미디어인데요.

계절, 행인의 외관적 특징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광고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들을 순식간에 처리하여 중앙서버에 담긴 빅데이터 광고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죠.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은 스마트 시티의 건축 미디어 분야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스마트시티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 융합사례로,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블록체인 등의 기술이 인프라에 융합된 최첨단 도시를 말합니다.

전송속도, 응답속도, 전력 효율 등 5G의 안정성을 기반으로 디지털 사이니지가 도입되면서 건물 전체가 도시의 미디어로 변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G의 등장은 PC, 모바일의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 그 이상의 큰 의미가 있습니다.

기존 LTE에서 불안정했던 대용량, 초고속, 초실시간의 서비스가 가능해지면서 정말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는데요.

앞으로 5G를 중심으로 펼쳐질 생활의 변화들이 기대되지 않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