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생활의 매직을 만드는 사람들, 신제품이 나오기까지!

최근 식기세척기가 인기를 끌면서 주방의 풍경이 바뀌고 있습니다. 식기세척기 사용 전후로 삶의 질이 올라갔다는 분들도 많은데요.

오늘은 지난 5월 ‘레트로 식기세척기’를 출시하며 주방라이프를 선도하고 있는 SK매직의 상품기획, 영업기획팀과 신제품을 만들기까지의 이야기, 각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SK매직 상품기획 고근영 대리

Q. 상품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제품의 상품 기획부터 출시되기까지의 과정을 담당합니다. 물론 상품기획팀에서 모든 업무를 진행하는 것은 아니고 디자인, 개발, 품질검사, 홍보물 제작, 가격 책정, 프로모션 수립 등을 담당하는 부서들과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각 부서에 프로젝트 의뢰 및 진행상황을 체크하고, 이슈 발생 시 협의와 조율을 통해 문제해결을 담당합니다.

 

Q. 상품기획팀과 협업이 많은 부서와 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특정 부서를 꼽기는 어렵습니다만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중요하게 생각해요. 각 유관부서들간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조율하고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본인의 할말만 하기 보다 경청을 하는 자세가 필요하거든요.

 

Q. 상품기획에 꼭 필요한 역량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상품기획자마다 의견이 다르겠지만 ‘질 좋은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현 시장과 소비자를 있는 그대로 파악하고 분석하거나, 단순히 기획자만 옳다고 생각하는 인사이트가 아니라 제품의 차별점으로서, 고객이 열광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질 좋은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Q. 최근 진행한 ‘레트로 식기세척기’ 프로젝트는 어떻게 기획하게 되었나요?

 

레트로 냉장고 시장을 참고하면서 스펙이 높지 않아도 레트로 디자인이 좋아서 냉장고를 구입하는 1인 신규소비자층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반면 식기세척기는 아직 국내 보급율이 10~15% 정도이기 때문에 레트로 디자인의 식기세척기를 구입하는3~4인 신규소비자층이 많을 것이라고 판단, 레트로 식기세척기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Q. 기존 상품과 비교하여 레트로 식기세척기 상품을 기획할 때 다른 식기세척기와의 차별점을 둔 부분이 있다면?

 

곡선이 들어간 레트로한 디자인이지만 외관 색상은 너무 부담스럽지 않도록 했어요. 내부는 최대한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기 위해 기존 라이트 그레이만 사용했던 내부 바스켓 컬러를 다크 실버로 어둡게 변경했습니다.

 

Q. 상품기획자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한마디 해준다면요?

상품기획은 본인이 기획한 제품을 소비자들이 사용해주는 것에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꿈’처럼 너무 멀게 생각하지 말고 당당히 도전해주세요.

 

 

[인터뷰]SK매직 영업기획 박성규 차장

 

 

Q. 영업기획팀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나요?

상품기획팀에서 제품을 출시하고 난 시점부터 제품을 운영하는 것이 영업기획팀의 업무입니다. 상품기획과 영업팀과의 징검다리 역할을 하면서 가격과 마케팅과 같은 제품 운영을 주도하고, 식기세척기의 가격 설정, 출시 프로모션, 유통채널별 운영전략 등을 담당합니다.

 

Q. 영업기획팀과 협업이 많은 부서와 협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협업이 많은 부서는 상품기획팀과 각 영업팀이에요. 우선 상품기획팀과 협업을 할 때는 제품의 컨셉과 USP(독특한 판매 제안)에 고객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에 초점을 맞추고, 영업현장에서 느끼는 피드백과 고객의 불평을 전달하는데 중점을 두며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진행한 ‘레트로 식기세척기’를 처음 보았을 때 어떤 느낌이었나요? 

 

처음에는 보수적인 40대 남성의 시선에서 주방가구와 조화를 이루기 힘들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하지만 평이하고 조화로운 디자인의 제품은 이미 너무 많잖아요. 또 식기세척기의 주요 구매층은 비교적 젊은 30~40대 층이니까 레트로 디자인만으로도 충분히 어필할 수 있을 거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Q. 최근 진행한 레트로 식기세척기를 홍보하기 위해 특별히 신경 쓴 포인트가 있다면요?

 

기본적으로는 레트로라는 감성적인 디자인으로 제품 설치 후의 인테리어 효과와 예쁜 주방을 노출하는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4D 파워워시의 완벽한 세척력, 바스켓의 구조와 와인잔 전용 바스켓이 있다는 점도 홍보마케팅의 포인트로 삼았습니다.

 

Q. 영업기획을 하면서 가장 뿌듯하거나 매력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신제품을 론칭할 때입니다. 여러 부서와의 협력, 조정이 많아 힘들 때도 있지만 우리가 만든 자식이 세상에 나온다고 생각하면 기분이 참 묘한데요. 특히 여러가지 전략이 잘 맞아서 출시한 신제품이 부진한 매출의 돌파구가 되고 새로운 성장엔진 역할을 할 때 더없이 기쁘고 보람을 느낍니다.

 

Q. 영업기획의 입사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해준다면요?

현실적인 부분을 말씀드리자면 트렌드에 민감해야 해요.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장소나 공연 등의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중요하고요. 쉽진 않지만 디테일하게 바라보는 시각, 무엇이든 여러가지 섹터로 쪼개서 보는 습관이 있다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다소 추상적이긴 하지만 고객에게 제품을 당당하게 홍보할 수 있는 자신감이 필요합니다.

 


 

SK매직 ‘레트로 식기세척기’ 상품기획, 영업기획팀과 함께 살펴본 신제품이 나오기까지의 이야기, 어떠셨나요?
앞으로도 고객의 건강하고 편리한 라이프를 위해 노력하는 SK네트웍스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