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미디어 전성시대! 입문자들을 위한 꿀팁 소개

 

 

국내외적으로 1인 미디어 방송의 인기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1인 미디어 방송이란 개인이 직접 만든 콘텐츠를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플랫폼에 송출하는 것인데요.

한때는 젊은층, 그 중에서도 소수가 즐기는 문화로 여겨졌으나 4차 산업혁명으로 스마트폰이 일상화되고, 전통 미디어(TV, 라디오)를 소비하는 사람이 줄어들면서 그 규모가 커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내용이 다소 국한되어 있는 전통 미디어와 달리 1인 미디어는 개인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장소와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이러한 인기를 입증하듯 1인 미디어 방송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데요.

오늘 ㅅㅋN에서는 2019 현 미디어 트렌드인 1인 미디어 방송을 소개합니다!


 

│ 2019 KOBA, 미디어 선택을 만나다

지난 5월 22일(수)부터 25일(금)까지 코엑스에서 최신기술의 방송 관련 장비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2019 KOBA(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전)이 열렸습니다.

‘미디어, 선택을 만나다’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전시회는 35개국 906개사가 참여하며 다양한 형식의 미디어가 소개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이어진 곳은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 1인 방송 미디어 교육 세미나였습니다.

 

 

│ 1인 방송, 뭘로 찍지?

 

1인 방송 미디어 특별관에서는 마이크, 카메라 등 1인 방송에 필요한 장비들이 집약적으로 전시되었습니다.

1인 방송을 시작할 때 가장 먼저 고민되는 것이 ‘뭘로 찍지?’ 인데요.

방송사에서는 몇백만원이 훌쩍 넘는 초고가의 제품을 사용하겠지만, 입문자들에게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죠.

 

 

또한 게임 방송에서는 고정형 마이크, ASMR 방송에서는 핀마이크, 뷰티 방송에서는 조명과 같이 콘텐츠의 내용에 따라 중요한 장비들이 조금씩 달라지기 때문에 더욱 고민이 됩니다.

과거 기종과 최근 기종, 브랜드 등에 따라 종류가 천차만별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1인 크리에이터에 맞춘 저가의 제품들이 다양하게 나와있기 때문에 꼭 고가의 제품들을 선택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본인이 중점적으로 연출하고 싶은 요소(색감, 사운드, 앵글 등)가 무엇인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구매하는 것 잊지마세요!

 

 

│ 누구나 쉽게 찍을 수 있다, 스마트폰 촬영법!

 

1인 방송 입문자들도 손쉽게 촬영할 수 있는 카메라로는 단연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은 가볍고 휴대성이 좋아서 두 손만 있다면 누구나 촬영을 할 수 있는데요. 1인 방송 미디어 교육 세미나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1인 방송 촬영방법이 소개되었습니다.

간혹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영상은 앵글이 다양하지 않아 지루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대부분 스마트폰을 본인의 가슴 위치에 두고 찍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을 내려 각도를 내려주면 로우앵글, 반대로 손을 들어 각도를 높여주면 하이앵글을 연출할 수 있는데요. 특히 여행, 일상을 담은 영상의 경우 로우앵글을 이용하면 보다 풍성한 장면을 담을 수 있습니다.

 

또한 FHD[Full HD, 1920*1080] 보다 4K[4096*2160]로 촬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FHD로 촬영을 하면 영상을 확대하였을 때 깨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보급형 스마트폰을 제외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지원하고 있으니 4K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초에 몇 개의 프레임이 들어가느냐도 영상의 퀄리티를 구분 짓는데요. 1초에 30개의 프레임이 들어가는 30fps, 60개의 프레임이 들어가는 60fps가 있습니다.

정지화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는데요. 다만 빠르게 지나가는 피사체나 역동적인 장면을 담을 때는 사소한 움직임도 캐치하는 60fps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1인 방송, 뭘 찍지?

 

장비에 대한 고민이 끝나면 이제는 ‘뭘 찍지?’ 싶으실텐데요. 대부분 일상 브이로그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별히 준비하지 않아도 쉽게 촬영할 수 있어 부담이 적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과연 타인의 평범한 일상을 관심있게 지켜볼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유명인, 혹은 변호사, 통역사와 같이 주변에서 접하기 힘든 일상이 아니라면 주목을 받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1인 방송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기존 콘텐츠들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어떤 내용들이 인기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트렌드를 파악한 뒤 본인의 특색과 강점을 살릴 수 있는 방송으로 시작하시길 추천합니다.

 


오늘은 2019 KOBA 전시회를 통해 1인 방송을 시작할 때 가장 고민이 되는 촬영기기, 콘텐츠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다양한 콘텐츠로 시청자와 소통하는 1인 방송처럼, 저희 <ㅅㅋN>도 고객의 가까이에서 알찬 정보와 재미, 감동을 전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