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 스트레스 OUT! 명절증후군 극복하는 방법

설 연휴 잘 보내고 오셨나요?
오랜 기간 만나지 못했던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 보내셨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연휴가 끝나고
갑자기 몸이 좋지 않거나, 무기력하다면
명절증후군을 의심해보아야 해요.

명절증후군이란 연휴 기간 동안
장거리 운전, 제사 음식 준비,
불쾌한 대화들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오늘은 명절증후군에 대처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 ①
충분한 수면

귀향길 야간에 장거리 이동을 하고, 오랜만에 만난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잠자리에 늦게 들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생체리듬이 깨지게 되고, 연휴가 끝나도 생체리듬 회복이 되지 않아 더욱 피로한 일상을 보내게 됩니다. 이러한 피로를 풀기에는 수면만큼 도움 되는 것이 없죠. 연휴 마지막 날에는 일찍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명절 후에는 무리한 일정을 삼가고 7~8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세요. 계속 피로하다면 낮잠을 10분 정도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 ②
가벼운 운동 & 스트레칭

장시간의 운전과 제사 음식, 가사 노동으로 인해 근육이 뭉치고 긴장되어 있는 몸을 풀기 위해서는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이 도움이 되는데요. 운동 강도가 강하지 않아도 좋아요. 가까운 거리를 산책하거나, 땀이 날 정도의 걷기를 하는 것도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답니다. 적당한 운동은 뭉친 근육을 풀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피로와 스트레스를 해소 시켜줄 거예요. 첫날은 가벼운 강도로 시작하여 다음날부터 차츰 운동 강도를 높이는 것이 좋아요.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 ③
신선한 과일 & 야채식단

연휴 동안 전과 튀김 등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고 소화불량의 증상이 나타나 속이 더부룩한 분들이 많을 텐데요. 명절 음식은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살이 찌기도 쉽답니다. 명절 후 체중 조절과 건강관리를 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신선한 과일과 야채 식단을 추천드려요. 과일과 야채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신진대사를 돕고 면역력을 높이며, 미네랄은 신체의 생리 활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원활한 소화를 위해 당분간은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로 건강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아요.

 

명절증후군 극복 방법 ④
반신욕 & 족욕

고된 일정으로 몸에 근육통을 얻을 수도 있어요. 특히 제사 음식 준비를 위해 앉아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척추에 무리가 가고, 허리가 뻐근해지면서 요통이 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자기 전, 뭉친 근육을 반신욕으로 풀어주는 것이 효과가 좋은데요. 따뜻한 물에 몸을 담그면 긴장이 풀어져 근육 이완과 긴장 완화 효과가 있으며,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또한 수면을 유도하여 숙면을 취할 수 있어요. 만약 근육통이 심하다면 근육 이완제를 복용하거나, 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명절증후군 극복방법 ⑤
나이트 회복 케어템

연휴를 마무리하고, 잠에 들기 전 회복 케어템을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붓고 지친 다리에 붙이는 쿨링 시트, 스트레스로 상한 피부에 마스크팩 부착,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온열 수면 안대 착용 등 여러 아이템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심리적 안정을 얻고 싶다면 아로마 오일을 사용해보세요. 아로마 오일은 마사지, 목욕, 피부관리 등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특히 아로마 오일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라벤더는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할 때 사용하면 좋아요. 몸을 이완해주기 때문에 불면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베갯잇에 한 방울 떨어트리거나 디퓨저로 활용해도 효과적이랍니다. 나이트 회복 케어템으로 지친 몸과 마음에 힐링의 시간을 주세요!


지금까지 명절증후군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심신이 지치고 무기력하겠지만,
알려드린 극복 방법으로
명절증후군을 슬기롭게 이겨내시고
다시 활력 넘치는 일상으로
돌아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