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인생의 터닝포인트가 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험 중 하나인 만큼 수험생 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도 긴장과 설렘으로 가득한 날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시험을 치르는 수능 당일, 우리 아이가 시험을 보다 잘 치를 수 있도록 어떤 식단을 짜야 할 지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주목해주세요. SK네트웍스 구성원의 건강하고 알찬 식단을 책임지는 김소연 영양사님의 수능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수능날 아침에는 ‘소고기 야채죽’

 

아침 식사는 포도당을 생성해 뇌를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수능 당일에는 아침을 꼭 챙겨 먹이는 것이 좋은데요. 김소연 영양사가 추천하는 수능 당일 아침 식단은 바로 소고기 야채죽입니다. 죽은 묽고 위에 부담을 주지 않기 때문에 평소 아침을 먹지 않던 학생도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을 거예요.

재료 : 소고기 다짐육 80g, 찹쌀 100g, 소고기 다짐육은 다진마늘 1T, 청주 1T, 후춧가루 약간을 넣고 밑간을 해 주시고, 찹쌀은 미리 30분에서 1시간 정도 불려 준비해주세요.

 

재료 : 당근 1/6개, 양파 1/4개, 애호박 1/6개, 건표고 0.5개, 자른 다시마 1개, 참기름 2T, 모든 야채 재료는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줍니다.

 

당근과 양파, 애호박, 건표고를 잘게 다져주세요.

 

달군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소고기를 넣고 약불 상태로 살짝 볶아주세요.

 

볶은 소고기에 찹쌀을 넣고, 찹쌀에 투명한 색이 돌 때까지 볶아줍니다.

 

당근을 먼저 냄비에 넣고 볶다가 양파와 애호박을 넣고 함께 볶아주세요. 수분이 증발해 탈 수 있으므로 이 때까지 계속 약불을 유지해주세요.

 

야채가 어느정도 익었다면 건표고와 다시마를 살짝 헹궈서 넣고, 재료의 5~6배 되는 양의 물을 부어서 함께 끓여주세요.

 

죽이 끓어 오르면 다시마를 제거해주고, 소금간을 하여 마무리 합니다.

 

마지막으로 깨나 김가루 등 고명을 얹으면 더욱 완벽한 소고기 야채죽이 될 거예요.

 


이제 가장 중요한 수능 점심 도시락 식단을 알아볼 차례수능 당일에는 사고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가 풍부한 반찬이 좋은데요달걀이나 멸치버섯콩자반견과류 등을 추천합니다이제본격적으로 김소연 영양사님이 추천하는 수능 점심 도시락 레시피를 알아보겠습니다.

 

수능 점심 도시락 식단 대공개!

수능 점심 도시락 레시피어떤 메뉴를 먹어야 컨디션에 좋을지 고민 많으실 텐데요몸 속 독소를 제거해 깔끔하게 해줄 녹두밥과 두뇌활동에 좋은 레시틴이 풍부한 두부배추된장국 그리고 입맛을 돋울 수 있는 한우소고기장조림포기김치 그리고 적당한 식이섬유를 섭취할 수 있는 시금치 나물이 좋습니다본격 레시피 공개하기 전에두부배추된장국 레시피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께요.

▶ 재료 


두부 1/2, 배추 1/4, 무 약간, 멸치 한줌(20마리내외),
건다시마 1, 된장, 다진마늘, 파 약간, 
청양고추1~2



▶ 만드는 법


1. 두부는 물에 헹궈 2cm정도로
깍뚝썰기 해주세요.
2. 배추는 씻어서 3cm 정도로
나박나박 썰어주세요.
3. 찬물에 멸치와 건다시마, 무를 넣고 끓여
멸치 육수를 내고 된장을 풀어주세요. 
    약간 짭짤한 느낌이 드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와 두부를 넣으면 조금 싱거워지거든요.
4. 잘라둔 배추를 넣고 10분정도 끓으면
멸치와 다시마를 건져내고
다진 파와 마늘을 넣습니다.
5. 배추가 푹 무르지 않았을 때
두부를 넣고 더 끓입니다.
6. 취향에 따라 청양고추를
넣어주면 완성입니다.

 


이제 가장 중요한 수능 점심 도시락 식단을 알아볼 차례입니다. 수능 당일에는 사고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비타민B가 풍부한 반찬이 좋은데요. 달걀이나 멸치, 버섯, 콩자반, 견과류 등을 추천합니다. 김소연 영양사님이 추천하는 수능 반찬 메뉴, 견과류 멸치볶음과 계란말이 레시피를 알아볼게요.

 

<견과류 멸치볶음>

재료 : 잔멸치 50g, 견과류, 간장 1T, 올리고당 2.5T, 정종 1T, 견과류는 취향에 따라 아몬드, 호두, 호박씨, 해바라기 등으로 준비하면 됩니다. 또한 올리고당 대신 물엿을 사용해도 좋아요.

 

간장, 올리고당, 정종을 섞어 간장 베이스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기름기 없는 팬에 잔멸치를 볶아주세요.

 

각종 견과류 역시 기름기 없는 팬에 노릇해지게 볶아주세요.

 

기름을 두른 팬에 센 불로 양념장을 넣고 살짝 끓여주세요.

 

소스가 끓어오르면 약불로 줄이고 볶아둔 멸치와 견과류를 넣고 버무려주세요.

 

재료가 양념에 버무려지면 재빨리 불을 끄고 참깨와 참기름으로 마무리해주세요.

 

견과류 멸치볶음 완성!

 


 

<계란말이>

 

재료 : 달걀(계란) 4~5개, 양파, 당근, 대파. 야채는 취향에 따라 추가하거나 더해도 좋습니다.

 

야채를 잘게 다져주세요.

 

계란의 알끈을 먼저 제거하고 볼에 넣어 곱게 풀어주세요.

 

다진 야채를 넣고 섞은 후 소금간을 해주세요.

 

기름을 두른 팬에 계란을 얇게 펴주세요. 기름을 두를 땐 키친타올을 이용해 기름이 팬에 골고루 코팅되도록 닦아주면 좋습니다. 또한, 계란은 한 번에 다 붓지 말고 반 정도만 넣어주세요.

 

계란의 바닥부분만 익었을 때 가장자리부터 돌돌 말아주세요.

 

남은 계란을 추가해가며 두툼하게 말아 익혀줍니다.

 

계란말이 완성! 계란말이를 자를 땐 뜨거울 수 있으니 살짝 식힌 후 썰어주세요.

 

완성된 반찬은 수능 도시락에 곱게 담아주세요. 밥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현미밥, 잡곡밥 등으로 준비해주시고 여기에 간식으로 먹을 과일을 추가해주면 더욱 좋은 수능 점심 도시락이 될 거예요.

지금까지 SK네트웍스 김소연 영양사님의 수능 당일 특급 레시피를 알아봤습니다. 수능 식단의 포인트는 부드럽고 소화하기 쉬운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인데요. 배탈이 나기 쉬우니 수능 당일에는 차가운 우유 및 유제품 섭취를 주의해야 하고, 소화가 잘 안되는 기름진 인스턴트 음식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답니다. 오늘 SK네트웍스 블로그에서 알려드린 식단으로, 모든 수험생들이 편안하고 든든하게 수능을 잘 치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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