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여행을 좋아하시나요? 반복되는 일상을 떠나 비일상을 잠시나마 경험해본다는 점에서 여행은 언제나 설레는 일이지요. 새로운 만남과 처음 보는 풍경은 우리에게 유쾌한 자극과 영감을 선사하고, 그 경험은 일상으로 복귀했을 때 큰 힘이 되어주곤 합니다.

많은 이들이 사랑하는 ‘여행’! 하지만 우리가 한목소리로 사랑한다 외친 ‘여행’은 사실 각각 다른 모습일 것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맛의 아이스크림이 제각각인 것처럼, 여러 이유에 따라 각각 저마다의 여행 취향을 보유하고 있을 테니까요. 이 제각각의 취향들이 일정한 방향성을 가질 때, 우리는 그것을 ‘트렌드’라 부르는 것이겠지요.

그렇다면 2018년인 지금, 사람들은 각자 어떤 여행을 즐기고 있을까요? 2018 트렌드 알기 2편! 오늘은 여행 트렌드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보겠습니다.

 

1. 케렌시아(Querencia)를 찾아서

‘트렌드 코리아 2018(김난도 저, 미래의 창)’에서 올해의 키워드로 선정된 단어, ‘케렌시아(Querencia)’. 케렌시아는 스페인어로, 원래는 투우장의 소가 마지막 결전을 앞두고 숨을 고르는 자신만의 공간을 뜻했다 합니다. 현재는 ‘피난처’, 혹은 ‘안식처’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답니다. 치열하고 숨 가쁘게, 매일의 사투를 이겨내고 있는 현대인에게 이런 ‘나만의 피난처’는 점점 그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우리의 여행 트렌드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새벽같이 일어나 여러 명소를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여유로운 시간을 만끽하고 휴식을 즐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지요. 그래서 스파 여행이나 온천 여행의 수요가 비약적으로 늘어났고, 호텔 안에서 꼼짝 않고 휴식을 즐기는 ‘호캉스’도 유행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수많은 호텔과 리조트에서는 ‘케렌시아 패키지’, ‘호캉스 패키지’ 등의 이름이 붙은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을 정도이지요.

2018년, 일부의 취향을 넘어 국내의 큰 트렌드로 자리 잡은 ‘케렌시아’! 일상에 지친 어느 날, 여러분의 케렌시아를 찾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2. 나 홀로 떠나는 여행, 나만의 어드벤처

‘1코노미’란 말을 들어보셨나요? ‘1인’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1인 경제’를 뜻하는 신조어랍니다. 하지만 단순히 홀로 지내는 것만을 넘어서, 혼자만의 생활과 취미, 소비 등을 즐기는 것까지를 이르고 있습니다. 이 1코노미의 바람이 우리의 여행 트렌드에도 거세게 불어닥쳤습니다.

수년 전부터 서서히 시작된 ‘혼행(혼자 하는 여행)’ 열풍. 하나투어의 조사에 따르면, 2017년 1인 패키지여행을 떠난 사람의 수가 2016년보다 32%나 증가했고, 2015년에 비하면 무려 66%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이는 비단 우리나라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구글 트렌드(Google Trends)에 따르면 혼행(sole travel)에 대한 관심도가 지난 5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2017년 1월 첫 주에는 최고 인기수치인 100%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계속되는 관심과 인기 속에서, 이러한 ‘혼행’의 증가 추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혼행을 즐기는 것일까요? VISA 카드의 조사(Visa Global Travel Intentions Study, VISA)에 따르면, ‘여행자로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서(60%)’, ‘스스로 독립적으로 여행에 도전하는 경험을 즐길 수 있기 때문에(45%)’ 혼행을 떠난다는 대답이 압도적으로 높았습니다. 이들에게 ‘혼행’은 단순히 혼자 떠나는 여행이 아닙니다. 모든 것이 자신의 선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완전한 자유 속에서, 오롯이 홀로 부딪치고 도전하는 ‘모험’인 것입니다.

이러한 모험적 여행에 대한 선호가 늘어났음을 방증할 조사 결과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먼저, 트립어드바이저(TripAdviser)에서 2016년 발간한 세대별 보고서입니다. 이에 따르면 밀레니엄 세대(현재의 2030 세대)가 선호하는 여행 유형 1순위는 모험(Adventure, 28% 응답)이었다고 합니다. 밀레니엄 세대는 새로운 시도를 계획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며, 모험적 여행과 혼행에 대해 높은 선호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고 하지요.

또한,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skyscanner)의 2017년 조사도 눈여겨볼 만합니다. 국내 여행자들이 전통적으로 인기가 높았던 여행지보다 비교적 덜 알려진 소도시를 선택하고 있다는 조사이지요. 이는 ‘남들 다 가는 여행’이 아닌, ‘나만의 모험’을 쓰고 싶어 하는 요즘 세대의 생각을 짐작할 수 있게 합니다. 더불어 해외에서부터 유행처럼 번진 ‘외국에서 한 달 살아보기’나, 이색 체험으로 인기 높은 ‘현지 요리 쿠킹클래스’ 등의 현지 경험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 또한 ‘관광’을 넘어선 ‘체험’, 나아가 자신의 여행을 모험으로 만들고자 하는 이들의 마음이 반영된 것입니다.

보다 ‘나’에 집중하고, ‘나’를 중심에 두고자 하는 우리 시대 트렌드! 단순히 혼자 떠나는 여행을 넘어서 ‘나만의 모험’을 이루는 것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믿으며, 온몸으로 부딪히는 여행을 즐기는 것이지요.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문득 스스로가 작고 힘없는 하나의 톱니바퀴처럼 느껴질 때. 오직 나에 의한, 나만을 위한 모험을 떠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 여행 속에서 당신은 스스로가 하나의 부품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오롯한 주인공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K네트웍스에서 함께 알아본 2018 여행 트렌드! 나만의 안식처, ‘케렌시아’로 떠나는 여행, 그리고 나만의 어드벤처를 찾아 떠나는 여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러고 보면, 두 가지 여행 모두 공통점이 있답니다. 가족이나 연인, 친구, 그 어떤 타인도 아닌 ‘나’를 그 중심에 두었다는 것이지요.

올해, 여러분이 떠나고 싶은 여행은 무엇인가요? 어떤 여행을 선택하든, 그 길 위에 오롯이 당신의 기쁨이 있기를 바랍니다.

 

더 완벽한 당신의 케렌시아, SK핀크스 리조트

한라산 중턱의 넓은 초원, 오름과 바다, 제주만의 아름다운 풍경이 어우러지는 핀크스 리조트는 편안한 휴식과 최상의 힐링을 선사합니다. ‘온천의 꽃’이라 불리는 아라고나이트 온천, 통유리창으로 제주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아름다운 수영장, 최고의 서비스와 인테리어가 선사하는 품격 높은 편안함. 제주도 SK핀크스 리조트에서 당신만의 케렌시아를 즐겨보세요.

SK핀크스 ▶ https://www.thepinx.co.kr/

 

이전글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