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 혁명이라는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으로 대표되는 4차 산업은 우리의 삶을 급속도로 바꾸며 전 세계에 걸쳐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형의 미래가 된 4차 산업, 이 거스를 수 없는 변화에 맞서 혁신적인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SK네트웍스 블로그가 알아보겠습니다.

 

4차 산업 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처음 언급된 4차 산업 혁명의 개념은 3차 산업혁명(PC,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과 바이오산업, 물리학 등의 경계를 융합하는 기술혁명을 의미합니다. 4차 산업의 주요 기술로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3D 프린팅, 클라우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업들의 새로운 화두는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데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 모델, 제품 서비스 등 기업의 모든 것을 혁신하는 프레임을 말합니다. 고객과의 접점을 디지털화했을 때 기존에 갖지 못했던 정보나 인사이트를 갖게 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새로운 산업이 생겨나면서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포트폴리오, 조직, 기업문화 등 전체적으로 변화를 겪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성공한 기업의 사례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아마존

디지털 기술 활용으로 혁신을 이끈 대표적 기업은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은 온라인 책방에서 시작해 소매 유통회사에 불과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마존은 웹서비스(AWS)*를 출시합니다.

*AWS: 가상의 컴퓨터, 저장 장치 등을 판매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아마존은 웹서비스(AWS)는 기존 온라인 유통 사업을 운영하기 위한 IT 가상화 컴퓨팅 기술을 활용했습니다. 이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현재 세계 최대 규모의 클라우드 컴퓨터 회사로 성장하였으며, 지난해 14조 원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였습니다. 이처럼 아마존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해 완전한 IT 회사로 거듭났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실리콘밸리 IT 기업들과 제휴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는데요. 그 사례 중 하나가 바로 마이 스타벅스 바리스타입니다.

 

I 출처: BlogNT 유튜브

마이 스타벅스 바리스타는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해 스마트폰의 음성 및 채팅으로 직원과 대화하듯 커피를 주문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프트 카드를 등록하여 모바일 앱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으며 구매 이력, 장소, 날짜, 시간 정보 등을 수집하여 개인에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합니다.

 

3. 니만 마커스

미국의 럭셔리 백화점 니만 마커스에서는 백설공주에 나오는 마법의 거울과 같은 신기한 기술을 만나볼 수 있는데요.

 

I 출처: Memomi Labs Inc 유튜브

메모리 거울에 있는 카메라를 통해 다양한 각도로 입어본 옷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촬영한 동영상 및 사진을 클라우드에 저장하거나 SNS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전통적인 오프라인 기업들이 그동안 쌓아왔던 경험에 쌍방향 디지털을 접목하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낸 사례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SK네트웍스의 미래

2017년 SK네트웍스의 경영 화두는 Deep Change입니다. 근원적 변화를 원년으로 삼아 신뢰의 기업문화를 바탕으로 기존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신성장 사업을 발굴하는 것인데요. Deep Change를 위한 핵심 요소가 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입니다.

기업의 성패가 디지털 전환 성공에 달려있기 때문에 SK네트웍스 역시 다양한 방면에서 혁신을 추진하고자 많은 노력 중입니다.

 

SK네트웍스의 사업 중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선두로 나선 것은 SK매직인데요.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의 기술을 접목한 정수기, 공기청정기, 가스레인지와 같은 ICT 융/복합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또한, 매직과 함께 렌터카와 워커힐 호텔도 인공지능을 적용한 챗봇을 통해 고객 응대 서비스를 추진 중입니다.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세계 4차 산업혁명 그리고 인터넷과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등이 융합하여 시작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가공할 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주도하며 미래를 열어가는 기업이 되기 위한 SK네트웍스의 준비,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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